질병관리청은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네이버 /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활용해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예방접종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27일부터 오후 1시부터 시범운영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잔여백신에 대한 다양한 사양 해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잔여백신은 무엇이고, 발생원인은 무엇일까?
코로나 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바이알) 당 약 10여 명분의 접종량이 포장되어있습니다.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특히 예약 당일 후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예진 의사가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 예약 후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등으로 인해 아까운 백신이 폐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네이버,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통해 인근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접종하고자 하는 국민이 신속하게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잔여백신 당일 예약" 기능은 27일부터 2주간 시범운영을 통해 미 습한 점을 보완하고 6월 9일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입니다.
잔여백신 접종 방법은?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접종대상자를 찾아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이나 내원한 환자 또는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인근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국민이 네이버 및 카카오 관련 앱 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한 후, 당일 인그 접종 기관에 바로 방문하여 접종할 수 있도록 했고 이를 당일 예약이라 합니다.
<네이버 예약방법>
-네이버 앱 네이버 지도 앱, 스마트폰 인터넷 웹 탐색기에서 네이버에 접속하여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카카오톡 9.2.0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카카오 맵은 앱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부모님을 대리로 당일 예약해드리는 게 가능한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 대리로 타인의 당일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을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은 네이버 및 카카오 앱에서 각각 최대 5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전 선택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경우, 본인에게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안내해드립니다.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것이 아닌 예약 및 취소 등을 통해 증감되는 경우 알림을 보내드리지 않습니다.
잔여백신을 통해 접종을 완료한 경우 2차 접종은 어떻게 되나?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 예약을 자동으로 완료하게 됩니다. 다만, 2차 접종 일정 및 기관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2차 접종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 후, 2차 접종을 잔여백신을 통해 예약이 가능할까?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접종 가능한 사람은 사전 예약되지 않고, 1차 접종을 원하는 30세 이상에 한합니다. 따라서 2차 접종이 예약된 대상자는 2차 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하여야 합니다.
잔여백신 당일 예약을 위한 조건은??
1.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2.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3.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등은 잔여백신 당일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잔여백신의 당일 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며, 당일 예약이 잔여백신량만큼 완료된 경우엔 해당 접종기관의 당일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백신 인센티브엔 무엇이 있을까?
-5인(일부 지역 9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제한을 백신을 맞은 사람은 완화하는 조치 / 7월 중 접종 완료자는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검토 중 정도입니다.
오늘은 질병관리청 및 정부 정책에서 발췌하여 글을 작성했습니다. 아무쪼록 폐기되는 백신이 없도록 잘 이용해서 국민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