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슈 살펴보기

728x90

최근 들어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를 통해 검사 후 제출해야 할 곳이 많아졌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나 직장인들도 불안한 경우 직접 사용해 보게 되는데 저 역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터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자가검사 키트 사용량이 폭증하여 자가검사 키트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고는 하지만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거 같네요. 그럼 자가검사 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누가 사용하나요? 그리고 제품에 종류는?

정부에서 선정한 우선순위 대상자는 PCR 검사를 전국 진료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으나 우선순위 대상자 외에는 자가검사 키트를 통해 신속항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되거나 원할 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자가검사 키트 식약처에서 허가한 제품은 아래 3개의 제품입니다.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사용법 

1. 손을 우선 깨끗이 씻습니다. 

2. 자가검사 키트의 구성품은 : 테스트기, 면봉, 용액통, 노즐 캡, 폐기용 비닐봉지, 사용설명서로 구성됩니다. 

3. 먼저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 덮개를 제거하고 거치할 수 있는 구멍에 꽂아 둡니다. 

4. 포장된 면봉을 꺼내고, 양쪽 콧구멍 안쪽 표면에 1.5~2 센티미터 가량 넣고 10회 정도 둥글게 문질러 줍니다. 

 

5.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준 뒤 튜브로 면봉을 쥐어짜 낸 후 꺼냅니다. 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뜨려 튜브에 넣기도 한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튜브 입구에 필터 캡을 눌러 닫은 뒤 다시 거치할 수 있는 구멍에 꽂아 둡니다. 

7. 파우치에 포장된 자가검사 키트 테스트기를 뜯어 평평한 곳에 놓고 검체 추출액을 자가검사 키트 테스트기에 3~4방울 떨어뜨립니다.

8. 약 15~30분 후 자가검사 키트 테스트기의 결과창에서 검사 결과를 확인합니다. 결과 검사가 한 줄이면 음성이며 코로나 19 바이러스 항원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걸 의미합니다. 하지만 한 줄이 나왔더라도 안심은 금물입니다. 마스크 착용 등 반드시 방역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이 검사한 키트로는 방역 패스로 인정받지 못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9. 검사 결과가 두줄로 나타나면 양성을 의미하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지체 없이 선별 진료소 등을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이후에는 자택으로 이동해 결과 확인 전까지 자가격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용한 공간을 환기하고 소독제를 이용해 검사를 시행한 책상 등을 표면 소독하세요.

10. 검사 결과가 아무런 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유효하지 않은 결과 재검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검체와 키트를 준비해 다시 검사해야 합니다. 

11. 사용한 자가검사 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폐기용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양성일 경우 보건소 선별 진료소 격리의 폐기물로 처리하고 음성일 경우 종량제 봉투 생활 폐기물로 처리하면 됩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 사용법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잘 검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 감염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요즘 두려움 보단 올바른 검사를 통해 빠르게 내 몸상태를 확인하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