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뉴스에 부모의 결혼자금 증여에 대해서 글이 나오더군요. 능력이 있다면 증여세 추가 면제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세법 개정안, 부모가 결혼하는 자녀에게 세금 없이 증여할 수 있는 금액 1억으로 확대.
정부는 2023년 세법 개정안을 통해 부모가 결혼하는 자녀에게 세금 없이 증여할 수 있는 금액을 1억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결혼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결혼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기존에는 부모가 자녀에게 증여할 수 있는 금액은 10년간 5천만원까지였습니다. 이번 개정안으로 인해 부모는 결혼하는 자녀에게 1억 5천만 원까지 증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양가 total 3억 원)
증여재산의 종류는 제한이 없습니다. 현금뿐만 아니라 부동산이나 금 등 각종 현물을 증여할 수도 있습니다. 결혼자금의 유형이나 결혼비용 사용 용태가 다양하고 복잡하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다만, 일반 증여재산 공제 기간인 10년과 달리 결혼자금 공제는 4년으로 제한됩니다. 혼인신고일 이전 2년부터 신고일 이후 2년 사이에 증여한 결혼자금만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으로 혼인 증여재산 공제 혜택을 받았다 하더라도 이혼 후 다시 결혼하면 1억 원까지는 부모로부터 세금 없이 증여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결혼자금 부담이 줄면 결혼이 늘어나 출산율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거비 등 과도한 결혼 비용이 청년들의 결혼을 가로막고 있다면 결혼 비용 자체를 줄일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가정의 부의 대물림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입니다.